뉴욕시 재개발프로젝트 브를크린 하이라인
뉴욕시의 하이라인(High Line)은 맨해튼 서쪽에 위치한 폐철도 고가를 재개발하여 조성한 도시 공원입니다. 이 프로젝트는 혁신적인 도시 재생 사례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. 하이라인의 성공은 과거 산업 인프라를 창의적으로 재활용하여 공공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.

하이라인의 역사

-하이라인은 1934년에 완공된 고가 화물 철도로, 첼시(Chelsea)와 미트패킹(Meatpacking District) 지역을 포함하여 맨해튼 서쪽을 따라 설치되었습니다.
-1980년대에 트럭 운송이 발달하면서 하이라인의 사용이 줄어들었고, 결국 방치되며 철거 위기에 놓였습니다.
-1999년에는 지역 주민 조슈아 데이비드(Joshua David)와 로버트 해먼드(Robert Hammond)가 "Friends of the High Line"이라는 비영리 단체를 설립하여 하이라인을 공원으로 재개발하려는 노력을 시작했습니다.
공원의 특징

-하이라인 공원은 디자이너 제임스 코너(James Corner), 건축가 다일러 스코피디오+렌프로(Diller Scofidio + Renfro), 그리고 식물학자 피에트 아우돌프(Piet Oudolf)가 협업하여 설계했습니다.
-기존 철로를 보존하며 다양한 식물을 심어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독특한 공간을 창조했습니다.
-맨해튼 도시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산책로와 곳곳에 설치된 벤치, 공공 예술 작품들이 특징입니다.
단계별 구간 진행순서

-1단계 (2009년 개장)는 Gansevoort Street에서 West 20th Street까지의 구간.
-2단계 (2011년 개장)는 West 30th Street까지 확장.
-3단계 (2014년 완공)는 허드슨 야드(Hudson Yards)까지 연결.
하이라인의 영향

-하이라인 주변에는 갤러리, 레스토랑, 럭셔리 부동산 등이 생겨나며 첼시와 미트패킹 지역의 경제가 크게 성장했습니다.
-연간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며 뉴욕의 필수 방문 명소가 되었습니다.
-하이라인은 전 세계 다른 도시들에게 폐기된 인프라를 공공 자원으로 변모시키는 영감을 주었습니다. 대표적으로 파리의 "프롬나드 플랑테(Promenade Plantée)"와 서울의 "서울로 7017" 등이 비슷한 사례입니다.
-하이라인은 창의적인 재개발로 도시와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지속 가능성과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.